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원포인트 Linux: 윈도우에서 WSL에 파일/폴더 복사하는 법 (Permission denied 에러)
    원포인트 Linux 2021. 7. 28. 07:45
    반응형

    윈도우에서 WSL, 즉 Windows subsystem Linux로 파일이나 폴더 복사하는 법입니다. 아래로 내려가면 Permission denied 에러 고치는 법도 있습니다.

    일단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는, wsl 탐색기를 윈도우에서 열어서 ctrl+c로 파일이나 폴더를 복사하고 ctrl+v로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법인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wsl 탐색기를 열어야죠. 윈도우 시작 버튼에서 wsl을 입력해서 시작하시고 나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wsl 리눅스의 저장 공간이 윈도우 창으로 뜨게 됩니다. explorer.exe 뒤의 점이 하나 있는 것을 잊지 마세요!

     

    cd ; 
    explorer.exe .




    이 방법이 안된다면, wsl 커맨드 창에서 복사를 해야하는데요. 파일 복사 방법은 아래와 같은 포맷인데요.

     

    cp {복사하고싶은 파일 위치} {파일을 복사할 위치}

     

    C드라이브는 wsl에서는 /mnt/c 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제 문서(Mini donut의 문서)에 있는 file1.doc을, wsl의 wslfolder에 복사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정확한 패쓰는 본인 컴퓨터에서 확인하세요. 참고로 아래 예시에서 확인하실 수 있겠지만 c드라이브나 d드라이브는 /mnt/c/와 /mnt/d/입니다.

     

    cp /mnt/c/Users/minidonut/file1.doc wslfolder/


    그럼 제 문서 안의 folder1이라는 폴더(디렉토리)를 전부 wslfolder로 복사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할까요? 방법은 거의 동일합니다만, cp 뒤에 -R옵션을 사용해서 디렉토리임을 알려주면 됩니다. -R을 빼먹으면 에러납니다.

     

    cp -R /mnt/c/Users/minidonut/folder1 wslfolder/


    그런데, 이렇게 똑같이 했는데 permission denied 에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일단 지금 wslfolder가 쓰기 허용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일텐데요. 그럴 때는 아래의 코드를 먼저 쓰시면 wslfolder에 읽기, 쓰기, 실행을 모두 허용할 수 있습니다.

     

    sudo chmod a+rwx wslfolder



    궁금한 것이나 더 좋은 팁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