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왕초보 LaTeX: 참고 문헌 bib파일로 넣기 및 정렬, 텍파일에 직접 넣기
    왕초보 LaTeX 튜토리얼 2021. 8. 23. 08:42
    반응형

    안녕하세요.

     

    왕초보 LaTeX 시리즈 오늘부터는 텍을 쓰는 또 다른 이유! 편리한 참고 문헌 정리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텍에서 bib파일을 사용하면 참고 문헌을 자동으로 정리해줍니다. 저자 알파벳순, 본문에 인용된 순서 등으로 정렬을 할 수 있어요. 학위 논문이나 리뷰 논문 등 참고 문헌이 많은 문서를 작성할 때 수고를 덜 수 있죠.

     

    일단, 텍에서 참고문헌을 쉽게 넣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1. main.tex파일에 직접 입력

    2. bib파일을 이용해 참고문헌 넣기

       2-1. bib파일 만드는 법

       2-2. 참고문헌 출력하기

     

    이렇게 두 가지 입니다.

     

    텍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실거라면 2번을 추천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bib 파일 사용의 가장 큰 장점은 (1) 손쉽게 참고 문헌들의 순서 정렬을 바꿀 수 있고 (2) .bib 파일에 있지만 본문에 인용이 되지 않은 논문은 결과물(pdf)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즉, bib파일만 잘 만들어 두면, 참고 문헌 리스트를 편집하는 것에 따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겠죠.

     

    그렇지만 텍을 계속 쓰지 않을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짧은 문서 작성에 유리한 1번도 같이 소개를 하겠습니다. (이 방법을 쓰시면 참고 문헌 입력과 정렬을 직접 하셔야 합니다.)

     

     

     

    1. main.tex파일에 직접 입력

     

    먼저 알려드릴 점은, bib파일을 사용하지 않고 메인 텍 파일에 직접 참고문헌을 넣을 때는 많은 부분을 직접 입력/조정을 해야합니다. 그게 이 방법을 장기적으로는 추천하지 않는 이유이고요.

     

    일단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아래 코드가 한 예시인데요. 밑에서 부분 부분 따로 설명을 드릴게요.

     

    \documentclass{article}
    \usepackage{kotex}
    
    \begin{document}
    
    여기다가 본문 내용을 쓰시면 됩니다. 인용은 cite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cite{mcurie_radium}
    
    \begin{thebibliography}{9}
    
    \bibitem{mcurie_radium} 
    Marie Curie.
    \textit{Les mesures en radioactivit{\'e} et l'{\'e}talon du radium}. 
    J. Phys. Theor. Appl., 1912, 2 (1), pp.795-826.
    
    \end{thebibliography}
    
    \end{document}

     

    위의 코드를 돌리면 이렇게 나옵니다.

     

     

    이제 부분적으로 나눠서 봅시다. \begin{thebibliography}\end{thebibliography}는 말 그대로 참고 문헌 부분의 시작과 끝을 알립니다. 옆에 있는 {9}은 참고 문헌의 대략의 갯수 때문에 쓴 것인데요, 10개 미만의 참고 문헌이 있다면 {9}를, 10개 이상 100개 미만의 참고 문헌을 쓸 예정이라면 {99}를 쓰시면 됩니다. 저는 예시에 참고 문헌을 1개만 넣었기 때문에 {9}를 사용했습니다.

     

    이제 참고 문헌들을 \begin{thebibliography}와 \end{thebibliography} 사이에 쭉 나열해주시면 되는데요. 자동 정렬은 되지 않으니 순서는 원하시는 대로 직접 조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참고 문헌 하나하나는 bibitem으로 저장을 합니다. 위에 코드에서 보시면 제가 마리 퀴리의 논문 하나를 넣었는데요. {mcurie_radium}이라는 이름은 제가 임의로 지은 이름인데 본문 속에서 인용을 할 때 이용하는 이름이므로, 그냥 ref1, ref2 보다는 어떤 논문인지 기억하기 쉬운 이름을 지으시면 보다 편리합니다.

     

    bibitem의 이름까지 지으셨다면 그 뒤에는 논문 인용 포맷에 맞춰서 내용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저는 간단히 논문 제목만 \textit를 이용해 이탤릭체로 표시를 했는데, 볼드체 (\textbold} 등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bib파일을 사용하는 방법에서는 글씨체나 포맷 등이 거의 자동으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원하는 참고 문헌을 다 넣으셨으면 \cite{참고문헌이름}으로 본문에 인용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예시에서는 \cite{mcurie_radium}을 사용하면 되겠죠.

     

     

     

    그럼 다음으로는 bib파일을 이용해 참고문헌을 정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bib파일을 이용해 참고 문헌 넣기

     

    2-1. bib파일 만드는 법과 2-2. 참고문헌 출력하는 법을 나눠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1. bib파일 만드는 법

     

    bib파일을 이미 가지고 계시다면 간단하겠지만, 아직 bib파일 자체가 없으신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단 bib파일 만드는 법 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메인 텍파일이 있는 폴더에 메모장을 이용해서 ref.bib라는 파일을 만들어주세요. ref.bib.txt가 아니고 ref.bib로, 확장자를 바꿔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ref라는 이름은 제가 임의로 지은겁니다. 다른 이름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젠 이 파일을 채워야겠죠?

     

    학과마다 조금씩 다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bib파일은 보통 논문 공식 사이트들이나 학교 도서관 등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예를 들어 제가 위의 예시에 사용했던 마리 퀴리의 Les mésures en radioactivité et l’etalon du radium이 논문의 경우, 제목과 저자만 구글에 검색해도 인용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들이 여럿 나옵니다. 그 중 하나에 들어가시면 기본적인 논문 정보가 있고 사이트 오른쪽에 Export BibTeX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사이트마다 다른데 cite bibTeX이라고 되어있는 곳도 있고 cite .bib 이런식으로 표시되어있기도 합니다. 

     

     

    BibTeX을 클릭하시면 이런식으로 생긴 텍스트가 나옵니다.

     

     

    이 텍스트를 고대로 복사하셔서 아까 만들어둔 ref.bib 파일에 붙여넣어주세요. 그리고 인용할 때의 편리성을 위해서 참고 문헌 이름을 바꿔주셔야 하는데요, 지금 위의 텍스트에서 curie:jpa-00241800이라고 되어있는 것이 이름이거든요. 이 것을 기억하기 쉬운 이름, 예를 들어 mcurie_radium 이런 것으로 바꿉니다. 아래와 같이요. 나머지는 하나도 건드리지 마세요.

     

     

    이렇게 하고 나면 끝입니다. 같은 방법으로 원하시는 논문들을 싹 찾아서 ref.bib에 복사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2-2. 참고문헌 출력하기

     

    이젠 ref.bib가 있으니 참고문헌을 출력해 보겠습니다. 만약 ref.bib가 아니라 다른 파일 이름을 사용하셨다면 아래 코드에서 \bibliography{ref}대신에 \bibliography{파일이름}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역시 본문에서 참고문헌을 인용하실 때는 \cite{참고문헌이름}을 사용하시면 되고요. (수식이나 figure를 인용하실 때 사용한 \ref와 헷갈리지 마세요!)

     

    \documentclass{article}
    \usepackage{kotex}
    
    \begin{document}
    
    여기다가 본문 내용을 쓰시면 됩니다. 인용은 cite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cite{mcurie_radium}
    
    \bibliographystyle{unsrt}
    \bibliography{ref}
    
    \end{document}

     

    이렇게 하시면 아래와 같이 출력이 됩니다.

     

     

    위에서 알려드렸듯이 \bibliography{ref}은 ref.bib파일을 사용해서 참고 문헌을 만든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bibliographystyle{unsrt}는 참고 문헌 정렬 방식을 지정하는 것인데요. unsrt는 unsorted, 즉 본문에 나온 순서 그대로 참고 문헌 번호가 매겨지는 것입니다. 다른 스타일들도 여럿 있는데요. 자주 쓰이는 것들이 다음과 같습니다.

     

    스타일 이름 정렬 방식 이름 이니셜 표시 표시 스타일 성 이름 순서
    unsrt 본문에 나온 순서 X [1], [2], [3] ... 이름 성
    abbrv 저자 성 알파벳 순서 O [1], [2], [3] ... 이름 성
    acm 저자 성 알파벳 순서 O [1], [2], [3] ... 성, 이름
    alpha 저자 성 알파벳 순서 X 저자의 성 일부+년도 마지막 두자리로 표시

    ex. [Cur12]
    이름 성
    apalike 저자 성 알파벳 순서 O 저자 성, 년도4자리로 표시

    ex. [Curie, 1912]
    성, 이름
    ieeetr 본문에 나온 순서 O [1], [2], [3] ... 이름 성
    plain 저자 성 알파벳 순서 X [1], [2], [3] ... 이름 성
    siam 저자 성 알파벳 순서 O [1], [2], [3] ... 이름 성

     

    *이름 이니셜 표시: O는 이니셜만 표시함, X는 이니셜 표시 하지 않고 풀 네임을 표시함

     

    때에 따라 골라서 쓰시면 될 듯 합니다.

     

     

    나눠서 쓸까 하다가 그것 보다는 한 글에 다 쓰는 것이 보시는 분들 입장에서 나을 듯 하여 조금 길지만 써봤습니다.

     

    다음에는 텍에서 리스트 만드는 법 튜토리얼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