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왕초보 LaTeX: 번외 학위논문 LaTeX 템플릿, 긴 문서 끊어쓰기
    왕초보 LaTeX 튜토리얼 2021. 6. 17. 07:4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의 텍 튜토리얼은 학위 논문을 쓸 때 유용한 팁에 관한 것인데요,

     

    (1) 학위 논문에 사용할 템플릿 찾는 법

    (2) 긴 문서 끊어쓰는 법 입니다.

     

     

    (1) 학위논문에 사용할 LaTeX 템플릿 찾는 법

     

    오늘은 LaTeX를 이용해 학위논문을 쓰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학위 논문은 페이지 번호나 여백, 스타일 등등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왕초보 입장에서 그런 스타일을 다 맞추는건 정말 너무 힘든 일이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하나요?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Overleaf이라는 온라인 LaTeX 편집기에 있는 템플릿을 이용한다.
    • 구글링으로 학교에서 제공하거나 예전 학생들이 만들어둔 템플릿을 사용한다.
    • 비슷한 템플릿을 가진 다른 학교의 템플릿을 수정하거나 새로 만든다. (가장 비추이지만 위의 두 방법이 불가능하면 어쩔 수 없습니다)

     

     

    Overleaf에 템플릿이 있는 학교들도 많이 있어요.

    https://www.overleaf.com/gallery/tagged/thesis

    이 페이지에 가시면 어떤 학교들이 있는지 Ctrl+F해서 찾으실 수가 있고요. 대체로 약자 말고 다 풀어져서 써져 있으니 주의하세요. 예를 들면 MIT라고 검색하면 안나오지만 Massat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라고 하면 나옵니다.

     

    학위논문 템플릿 페이지 특성상 University나 Institute 같은 것은 당연히 많습니다. 지역이나 학교 이름을 나타내는 단어를 입력하시는게 빠르게 찾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UC Berkeley같은 경우에는 university부터 입력하지 마시고 Berkeley를 검색하시면 단번에 찾으실 수 있습니다.

     

     

    Overleaf에 템플릿이 없다면 구글에 학교 이름과 함께 Thesis Template LaTeX라고 검색하시면 학교측, 혹은 예전 학생들이 만들어 놓은 템플릿이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수학과나 전자과가 있는 학교라면 확률을 더더욱 커지고요.

     

    예를 들면, UCLA의 포맷을 찾기 위해서는 UCLA doctoral thesis latex라고 검색을 하면 tex 파일이 하나 나오는데요, 그 파일을 다운 받으셔서 작성을 하시면 편하겠지요.

     

     

     

     

     

    만일 Overleaf에서도, 구글에서도 템플릿을 찾을 수 없었다면요?

    그렇지만 직접 편집하는 것은 부담이 있으시죠.

     

    텍을 많이 쓰는 학과라면 선배들이나 지도교수님께 한번 컨택해보시는 것도 방법이지요. 비공식적으로 가지고 계실 가능성도 있거든요.

    텍을 많이 쓰지 않는 학과라면 전자과나 수학과, 컴퓨터 공학/과학과 친구나 과사무실, 교수님들께 연락을 해보시면 파일이나 파일을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주실지도 모릅니다. 위에 쓴 학과들은 텍을 많이 쓰는 편이에요. 학과마다 템플릿이 다른게 아니라면 다른 학과에서 템플릿을 구하면 좋지요. 해당 과에 아는 친구가 없다면 과감하게 과사무실이나 그냥 아는 교수님께 (이공계분들은 수학 수업 하나씩은 들으시지요?) 이메일을 보내보셔도 되고요. 없다고 하시면 어쩔 수 없지만 얻을 수 있으면 개이득이니까요.

     

     

    이렇게까지 했는데도 템플릿을 얻을 수 없었다면? 이젠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다른 학교 템플릿으로 수정을 하세요. 처음부터 직접 만드시는 것 보다는 수정이 낫습니다. 학위 논문 템플릿은 대체로 다 비슷합니다. 미묘하게 다른 페이지 스타일이나 여백같은 것을 주의하시면 말이죠. 학교 홈페이지에 텍 파일은 없어도 가이드라인은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셔서 수정하세요. 결과적으로 텍으로 친 예쁜 학위 논문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화이팅!

     

     

     

     

     

     

     

     

     

    (2) 긴 문서 끊어쓰는 법

     

    박사 학위 논문은 보통 100 페이지가 넘어가죠. 그 것을 하나의 텍 파일에 쓰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하게도 나중에 원하는 부분을 편집하는 것이 굉장히 힘들어지고 조금씩 수정했어도 컴파일 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긴 문서를 끊어쓰는 대표적인 방법은, 챕터별로 다른 파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5개의 챕터가 있다면, 일단 텍 파일을 여섯개를 만드세요. 생각보다 챕터가 적어지거나 많아지면 추후에 파일을 삭제 혹은 추가 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 파일이 main.tex이고 여기에는 포맷이 들어갑니다. 표지, 제목, Abstract, 목차, 테이블 목차 등등, 그리고 참고문헌이 들어가게 되고요. 여기서 다른 파일들을 불러올거에요.

     

    나머지 파일은 제목을 chapter1.tex, chapter2.tex, ... chapter5.tex 이렇게 해줍니다.

     

    그 후 첫 번째 파일의 본문에 \include{chapter1}라고 해주시면 chapter 1이 메인 파일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죠. 이 방법의 장점은 chapter별로 따로 편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매번 모든 챕터를 다 컴파일할 필요가 없고 main파일에서 해당 챕터만 include 해서 보시면 빠르게 보실 수가 있지요. 1, 2, 3챕터를 함께 컴파일할 수 있는 코드는 이렇습니다.

     

    \documentclass{article}
    
    \title{My first document}
    \author{Mini Donut}
    
    \begin{document}
    
    \maketitle
    
    \include{chapter1}
    \include{chapter2}
    \include{chapter3}
    
    \end{document}

     

     

    챕터 3만 컴파일 하시려면 \include{chapter1}와 \include{chapter2}를 퍼센트 기호%로 주석처리 하시면 됩니다. main 파일에 다른 파일들을 올리는 방식이기 때문에 도표/그림/참고문헌/페이지 번호는 자동으로 들어가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지난번 포스팅한 페이지 튜토리얼 (https://forestunit.tistory.com/32)을 응용해서 표지에는 페이지 번호가 들어가지 않게 하고 chapter1부터 페이지가 들어가게 하고싶으시면 어떻게 할까요? 위의 코드를 살짝 고쳐서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에 링크한 페이지 포스팅을 봐주세요)

     

    \documentclass{article}
    
    \title{My first document}
    \author{Mini Donut}
    
    \begin{document}
    \maketitle
    \thispagestyle{empty}
    
    \newpage
    \setcounter{page}{1}
    \include{chapter1}
    \include{chapter2}
    \include{chapter3}
    
    \end{document}

     

     

    !!! 주의! 하지만 이 방법을 남용하셔서 모든 section과 subsection을 다른 파일로 만드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다른 파일로 들어간 문서들은 서로 이어지지 않고 새로운 페이지에서 시작하기 때문이에요. Section이 끝나고 공백이 있고 다음 페이지에서 다음 Section이 시작하는 것은 어색하겠죠? Chapter단위에서는 상관 없지만 말이에요.

     

     

     

    그럼 모두들 텍 잘 활용하셔서 학위 논문 잘 마치시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댓글 부탁드려요. 티스토리에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