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왕초보 LaTeX: 이미지편2. 이미지 정렬하기, 이미지 주위에 텍스트 넣기
    왕초보 LaTeX 튜토리얼 2021. 7. 27. 16:04
    반응형

    이전 포스팅에서는 이미지 삽입하는 법과 이미지 크기 조정하는 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1. 이미지 정렬하는 법 기본

    2. 이미지 주위에 텍스트가 들어가게 정렬하는 법

    을 다루겠습니다.

     

     

    1. 이미지 정렬하는 법 기본

    지난 포스팅에서도 보셨다시피 \includegraphics로 이미지를 넣고 나면 자동으로 왼쪽 정렬이 됩니다. 그런데 때에 따라서는 이 이미지를 오른쪽 정렬이나 중간 정렬을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게 하는 방법은 정렬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중간정렬과 오른쪽 정렬만 할 수 있고, 이미지를 텍스트와 나란히 쓰는 정렬은 하지 못합니다. 일단 소개를 해보자면 이미지를 중간 정렬 하려면 \centerline{ }, 오른쪽 정렬 하려면 \rightline{ } 명령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래 예시의 첫 번째 이미지는 중간 정렬, 두 번째 이미지는 오른쪽 정렬 되어있습니다.

     

    \documentclass{article}
    \usepackage{graphicx}
    
    \begin{document}
    
    \centerline{\includegraphics{image1.jpg}}
    
    \rightline{\includegraphics{image1.jpg}}
    
    \end{document}

     

     

     

     

    2. 이미지 주위에 텍스트가 들어가게 정렬하는 법

    텍스트를 나란히 쓰는 정렬을 할 때 이미지를 wrap figure로 정의를 해서 할 수 있는데요. 그 방법은 \includegraphics를 \begin{wrapfigure}와 \end{wrapfigure} 속에 넣는 것입니다. 이렇게요.

     

    \documentclass{article}
    \usepackage{graphicx, wrapfig}
    
    \begin{document}
    
    \begin{wrapfigure}{l}{5.1cm}
    	\includegraphics[width=5cm]{image1.jpg}
    \end{wrapfigure}
    
    \end{document}

     

    일단 설명을 좀 드리자면, wrapfigure에 넣기만 하면 된다고 했지만 사실은 설정이 많이 붙었는데요.

    \begin{wrapfigure} 옆에 붙은 l5.1cm는 figure 정렬 방법 (l, Left 즉 왼쪽 정렬)과 figure의 넓이 설정입니다.

    l을 c로 바꾸면 중간 정렬, r로 바꾸면 오른쪽 정렬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할 figure도 마찬가지지만 wrap figure는 보이지 않는 상자를 만들어서 그 안에 이미지를 넣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워요. 안에 있는 이미지 넓이를 5cm로, wrap figure 크기보다 작게 설정을 한것도 그런 이유인데요. figure의 넓이보다 실제 이미지 사이즈가 많이 커지면 글자와의 정렬이 이상하게 됩니다. 그림으로 보여드리는게 제일 빠르겠죠.

     

    지금 위에 있는 코드를 컴파일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오는데요. (텍스트는 제가 임의로 넣었습니다)

    wrap figure 예시

    텍스트와 그림 사이에 간격이 좀 있는데요, 텍스트를 약간 더 그림에 붙이고 싶으시면 그림 넓이를 wrap figure의 넓이보다 약간 크게 (0.1~0.3cm 정도) 하시면 가능합니다.

     

    만약 wrapfigure의 넓이를 이미지 넓이보다 1cm 작게 설정 하시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figure 크기가 이미지 크기보다 작아서 텍스트가 이미지 속으로 들어감.

     

     

    원래는 캡션 넣는 법도 같이 쓰고 싶었는데 생각보다 길어져서 다음 포스팅에 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미지에 캡션 넣는 법, 이미지 번호 붙여서 인용하는 법에 대해서 써볼게요. 그럼 이만! 텍 문서 작성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